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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2017년 태양광발전소 설치 신림중학교, 화원중학교, 금산초등학교 에너지 교육 계획
1. 추진배경
❍ 강남햇빛 발전소와 신림중학교는 2016년 신림중학교 옥상에 햇빛 발전소를 완공해 운영하고 있다. 이에 신림중 햇빛 발전소의 지속가능한 에너지 생산과 더불어 학교 전기요금의 절감과 지속적 에너지절약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실현 가능한 방안을 검토 중이었다.
둥근햇빛발전소는 금천구 금산초등학교, 2017년 설치중
금천햇빛 협동조합은 금천고등학교은 2017.3월 완공 ,
강서양천햇빛 협동조합은 화원중학교에 2017년 설치중

❍ 학교의 경우 조명, 냉/난방, 기타 거의 모든 에너지를 전기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고, 전기요금으로 인한 학교의 재정적 압박도 상당한 상황이다. 특히 EHP보급이 확산된 2000년대 말 이후 교육용 전기사용량은 크게 늘어난 상황이다.

❍ 각 급 학교에서 나름 에너지절약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나 책상에서 책을 통해 배우는 지식 습득 수준에 머물고, 일방적으로 “아끼라.”는 말만 반복해 전달할 뿐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활동하면서 구체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여건은 드문 현실이다.

❍ 또한 지난 12월 13일 발표한 산자부의 교육용 전기요금 체계 개편안에 따르면 요금 기준 기존 대비 평균 연800만원, 비율로 20%의 할인 혜택이 있다고 한다. 이것이 정확하다면 학교 전기 사용량은 늘어날 가능성이 크고, 학교 현장에서의 에너지절약 의지는 약해질 수 있는 상황이다.

❍ 이에 학교의 현실적 요구인 전기요금 절감에도 효과가 있으면서, 동아리를 비롯 학생들의 지속적이고, 능동적인 에너지절약 교육/활동을 할 수 있는 계기가 필요하여 본 사업을 구상하였다.


2. 사업목적
❍ 학교 전력사용 실태조사 및 컨설팅을 통한 학교 전기사용량 10% 절감
❍ 에너지 지킴이 동아리 결성 및 홍보/캠페인 활동을 통한 지속적, 능동적 에너지절약 실천 확산
❍ 학교 구성원의 에너지절약 의식 제고와 연대감 형성

3. 사업목표
❍ 학교 전기사용량 전년 대비 10% 절감
❍ 신림중, 화원중, 금산초 학교(1개 교) 동아리 20명 내외 구성
❍ 동아리 대상 에너지 교육 4회 실시
❍ 학교 및 학교 인근 에너지절약 캠페인 실시
❍ 학교 교사 대상 에너지 교육 1회 실시
❍ 동아리 활동 사례 소식지 발간 및 우수 활동 학생 표창

4. 세부 추진계획

세부프로그램 활동내용 및 추진방법
기획회의 - 사업 실행 방안 회의
- 참여 학교 모집 방안 논의
학교와 일정 논의
- 협약식, 동아리 구성 및 활동, 교육,
역량 강화 교육 - 지역 사회 자원 및 기존 강사 역량 강화 교육
동아리 교육 - 동아리 결성 및 교육 온라인 홍보
전기사용량 모니터링
- 전기사용량 자료 수집
- 자료 조사, 분석 및 컨설팅
- 에너지 교육 및 절약 캠페인
활동 내용 온라인 홍보

학교 교사 행정실 토론회 - 동아리 담당교사 및 일반교사, 행정실 직원

5. 교육 내용

기후변화와 재생에너지
태양광에너지와 협동조합
햇빛 발전소 홍보
태양광조리기만들기

지구온난화와 이산화탄소 줄이기
도망가는 열 잡아요
우리학교 에너지 사용조사
상반기 학교에너지사용 조사
우리학교햇빛 발전소 실태
UCC 만들기 또는 그림대회 (에너지신문 만들기)
적정기술1
핸드폰 충전기 또는 LED 스탠드 만들기
우리학교 에너지 사용실태조사
하반기 에너지 사용실태 조사, 분석

6. 기대효과

- 학교 전기 사용 실태 조사 및 컨설팅을 통해 2010년대 들어서면서 크게 늘어난 학교 전기사용량 절감과 이에 따른 학교의 재정적 부담 완화 방안을 찾는다.
- 기존 지식 전달 수준의 환경/에너지 교육에서 탈피하여 학생들의 지속적, 능동적 활동을 이끌어냄으로써 일과 시간 중 대부분을 차지하는 학교에서 에너지절약 운동을 실천하여 효과도 높이고 친구와 가정, 이웃으로 전파한다.
- 교육용 전기 요금 체계 개편의 효과를 실측한다.
- 에너지절약을 즐겁게 실천하는 다양한 접근 방법을 모색한다.
- 연간 학교와 함께 활동을 통해 에너지절약 실천 운동의 경험을 가짐으로써 향후 지원 없이도 학교 스스로 지속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 학생들의 자율적 활동과 전력 사용 실태 조사 및 컨설팅을 통해 실제 에너지를 절약하고 학교의 재정에 여유가 생겨 다양한 교육활동에 더 힘을 쓸 수 있다면, 주변 학교에서도 관심을 가지게 되고 유사한 활동이 확산될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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